브랜드 마케터의 전설,
저자 '빌 비숍'이 전하는
이 시대의 차고 넘치는
평범한 펭귄으로 죽지 않고
'핑크 펭귄'으로 살아남는 5가지 방법
1. 유빙에서 벗어나라
똑같은 펭귄 무리에서 돋보이려면 빅아이디어가 필요하다. 그저 그런 아이디어가 아니라 새롭고, 전혀 다르며, 아주 멋진 아이디어 말이다.
단순히 '다르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달라도 아주 많이 달라야 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본인이 사업에 적용했던 것들이 모두 빅아이디어라고 착각한다.
그것들은 단순히 무언가 다르게 행한것이라고 보기보다는. 조금만 다르게 갔을 뿐이다. 제품의 색상을 바꾸거나 지불 조건을 개선해도 이런 변경이나 부가적인 조치로는 충분하지 않다.
여타 펭귄과 똑같아 보일 뿐이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완전히 다른 무언가를 해야한다는 것이며, 그것이 바로 진정한 빅아이디어이다.
대게 비지니스를 고민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먼저 생각한다. 언제나 그것이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빅아이디어를 시도할 때 조차도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부터 생각하니 똑같이 힘들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덫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일까? 빅아이디어를 도출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가? |
고객에 대해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먼저 생각하는 대신 상황을 돌려놓고 고객에 대해 먼저 생각하는 것이다. 뜨거운 무언가를 제시하고 싶다면 자신이 속한 업계에 대해서도 잊고 새로운 출발점에 초점을 맞춰 사고해야 한다. 다로 당신의 넘버원 고객 유형*을 말이다.
*어떤 고객과 거래하고 싶은지 분명히 결정해야 한다. 당신이 거래하는 모든 종류의 고객을 죽 적어놓고 그중에서 최상의 고객을 선택하면된다. 어떤 유형의 고객과 거래하고 싶은가? 누구와 거래해야 일도 즐겁고 수익도 많이 발생하는가? 거래하기 싫은 고객은 어떤 유형인가? 최상의 고객을 선택하는게 쉽지 않을 경우에는 최악의 고객부터 지워나가면된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결정하라. 사업상 내리는 가장 중요한 결정이기 때문이다.
고객을 잃지 않고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 나아가 가격도 올리고 고객 기반도 넓히는 방법인 구르메 패키지에 집중해야한다. 고객이 등을 돌릴까봐 더 비싼 가격을 부과하지 않는데 실상은 그로 인해 고객을 잃게 될 것이다. 기억하라. 모두가 최저가만 찾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말이다. 더 높은 가격을 부과해서 보다 많은 돈을 버는 전략은 간단하다. 기존의 패스트푸트형 제품이나 서비스에 빅아이디어 패키징을 추가하라.
인간의 본성은 무언가를 가질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면 잡아채려 드는게 사람이다. 그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정말로 원하는 것인지 모를 때 조차도 그렇게 한다. 일단 확보한 후에 자세한 것을 파악하는 게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가질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고 여길 때 나타나는 사람들의 충동은 인간 비축 본능에 속한다. 앞으로 넣을 수 없을 거라는 두려움이 생기면 보다 많은 가치를 부여하기 마련이다.
즉 당신의 구르메형 빅아이디어는 모두를 위한 게 아니라고 잠재 고객들에게 말해라. 모두를 위한게 아니라는 점을 밝히면 당신의 잠재고객은 특권 클럽에 들어 갈 수 없게 될까 걱정하게 된다.
그런 걱정이 당장 그 자리에서 결정을 내리도록 이끄는 방법이다.
고객의 자아상 패키징을 이용하라. 잠재고객으로 하여금 자신의 자아상을 강화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들이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 혹은 보다 정확하게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생각하도록 적절한 표현을 제공하는 것이다.
당신이 바라는 이상적인 고객의 특성을 분명히 표현하는 것으로 시작하라.
그들이 스스로 묘사하는데 쓰고 싶은 표현을 손에 쥐어주는 것이다. 자아상을 패키징하고 나면 그러한 자아상이 옳다는 것을 보인과 다른 사람들에게 증명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광고에서 흔히 멋진 사람들의 놀랍도록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 바라는 자아상을 그려보게 하기 위해서인 것이다.
*당신의 구르메 프로그램은 아무나 이용할 수 있는 게 아니고 특정한 특성을 갖춰야 자격이 된다고 잠재 고객에게 말하면 그의 마음속에 심리적 변화가 발생한다. 그들은 더 이상 당신을 내키는 대로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굴종적인 공급업자로 보지 못한다. 자신의 바람직한 자아상을 이루고 강화하도록 도울 수 있는 전문가로 보는 것이다.
2. 빅아이디어를 창출하라
평범한 펭귄이 되고 싶지 않다면 고객으 눈으로 세상을 봐야한다. 고객이 생각하는 것을 생각해야 하고 고객이 느끼는 것을 느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고객의 마음속에 들어갈 수 있는것일까? |
결국 해야하는 첫번째 일은, 고객은 대개 제품의 특성이나 세부사항에 별다른 관심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고객의 관심을 끌어 붙잡아 두려면 당신에 대한게 아니라 그들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구명보트를 파는 사람이라면, 당신이 단지 구명보트를 팔려고 애쓰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순간 우리는 고객의 눈으로 세상을 보기 시작할 수 있다.
당신이 잠재고객과 그의 현안에 초점을 맞춰 모든 말을 하면 그는 관심을 갖는다. 당신이 아닌 그에 대화를 펼쳐나가는 것이기에 그렇다. 고객을 얻고 돈을 벌고 싶으면 그들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어 들려줘라.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주제가 그것이라는 걸 명심해라.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이득을 파악해 명확히 표현하는 것이다. 그래야 당신과 당신의 빅아이디어가 잠재고객에게 보다 유의미해지고, 그래야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이득을 파악하고 표현해라.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깊이 사로잡힌 나머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담긴 진정한 목적을 완전히 잊은 사람들이 많다. 예를 통해서 고객이 찾는 최상의 이득을 살펴보자
금융서비스 2차적 이득 : 돈을 버는 것
최상의 이득 : 꿈꾸던 삶을 실현하는 것 |
의료서비스 2차적 이득 : 질병을 치료하는것
최상의 이득 : 건강한 생활방식을 향유하는 것 |
뷰티/패션 사업 2차적 이득 : 멋져 보이는 것
최상의 이득 : 자신에 대해 기분 좋게 느끼는 것 |
비즈니스 컨설팅 2차적 이득 : 사업계획을 창출하는 것
최상의 이득 : 사업 목표를 달성하는 것 |
애완동물 사료 산업 2차적 이득 : 애완동물이 좋아하는 사료를 확보하는 것
최상의 이득 : 애완동물을 돌보며 보람을 느끼는 것 |
업무용 소프트웨어 사업 2차적 이득 : 업무의 효율성을 강화하는 것
최상의 이득 :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 |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이득을 패키징하면, 고객과 더 나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당신이 고객에게 더욱 유의미한 존재가 되기 때문이다. 결국 핵심 질문은 이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이득은 무엇인가?
고객들이 바람직한 면모를 갖추도록 돕는 변혁 프로세스를 개발한다면 우리 경제에 변혁이 일어나고 우리 사화에 새롭고 크고 흥미진진한 아이디어가 무한히 샘솟게 될 것이다.
올바른 의도를 가지면 우리는 사람들이 변혁을 성취하도록 진정으로 돕는 사업체를 만들 수 있다.
대부분의 펭귄이 제공하지 못하는 세가지 혜택(3C)를 제공하자. 관심, 코칭, 코디네이션 이렇게 세가지를 말이다.
관심 : 진정으로 고객이 그들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 데 관심을 기울이는가? 아니면 단지 무언가를 파는 데에만 노력을 기울이는가? 고객이 그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일에 당신의 주된 목적을 두어야 한다. 그들의 성공을 당신의 성공의 원천으로 만들어라. 고객의 니즈에 맞춰 기꺼이 당신의 사업을 조정하고 재구성하라. 고객을 도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코칭 : 고객이 단계별 프로세스를 제대로 밟아나가도록 코치하는가? 아니면 단지 매매만 신속하게 완료하는가? 각각의 단계마다 고객이 자신의 상황에 대해 고찰하고 중요한 선택을 적절히 내리도록 돕는 방식이다. 그들이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지 파악하도록 도와라. 끝까지 책임 있게 수행하도록 돕는 누군가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코치를 해주면 효과 만점이라는 사실이다. 고객의 실로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다.
코디네이션 :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검토하고 돕고 그중에 선별하도록 협조하는가? 아니면 당신이 팔아야할 자원에만 국한해서 논의를 전개하는가? 고객이 자신의 계획에 맞는 최상의 도구를 고르길 바랄뿐이며, 당신이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최상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객관적인 전문가로 보이게 해라.
3. 빅아이디어 패키징
패키징의 진정한 의도는 무언가의 진정한 가치와 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적절히 행해지면 사람들이 오해와 무지 편견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
보다 많은 고객들과 더 빠르게 신뢰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도록 돕는것이다. 만약에 의도를 갖고 자신을 패키징하지 않으면 적정히 패키징 되지 않은 당신의 패키지가 당신이 말하고 싶은 스토리를 전하는 데 도움이 안 되거나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름이 있어야 스토리를 전달하기 쉬어진다. 그래야 시스템의 특별한 구성요소를 사람들에게 더 잘 알릴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스토리의 테마를 어떤 방식으로 도출하면 좋을까? |
테마는 사실 어디서든 찾을 수 있다. 개인적인 사연으로 테마를 삼을 수도 있고, 동물이나 활동으로 테마를 삼을 수도 있으며, 인상 깊게 본 영화나 읽은 책에서, 또는 취미에서 테마를 뽑아 낼 수도 있다. 테마를 설정해 이용하는 것은 효과적일 뿐 아니라 재미까지 더해준다.
나는 돈 버는 일에서 진정성 못지 않게 중요한 게 재미요소라고 믿는다 사람들에게 재미를 안겨주면 당신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이는 다시 보다 많은 고객과 보다 빠르게 거래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된다.
무언가를 보고 그들의 일반적 경험과 연결이 안될 경우, 사람의 뇌는 비연결성을 인식하고 연결고리를 찾고자하는 호기심을 발동하게 된다. 테마와 관련된 모든 것을 묶어주는 훌륭한 근원적 스토리를 지녀야 한다.
테마를 창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당신의 잠재고객들이 겪는 문제를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당신이 가르치고 싶은 교훈을 확정한다 예) 비즈니스 종사자 대부분이 똑같아 보여서 그들을 돋보이게 하려면 빅아이디어 패키징 방법을 가르쳐줄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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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당신의 메시지와 아주 유사한 비유를 찾아낸다 예) 비즈니스 종사자들이 모두 똑같아 보이는 펭귄 무리와 꼭 닮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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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 테마를 이용해 기억하기 쉬운 명칭을 찾아낸다 예) 펭귄 프라블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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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당신의 테마와 일치하는 강력하게 눈길을 끄는 사진이나 그림을 구한다 예) 남극 펭귄들의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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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 스토리와 명칭, 사진 등을 당신의 마케팅 도구 및 활동에 이용한다 예) 광고, 기사, 브로슈어, 웹사이트, 서적, 오디오 CD, 비디오 등 |
재미 요소를 담아야 한다는 점을 잊지말자. 시골이나 동물, 역사와 관련된 테마가 최상의 효과를 발휘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잠재고객들에게서 매우 긍정적인 감정을 이끌어내는 테마들이기 때문이다.
손에 잡히지 않는 무언가를 묘사하려면 브랜드 네임을 이용해야 한다. 그래야 그것이 실제적인 무엇으로 느끼게 만들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눈으로 볼수있게끔 변혁을 가하는것이다. 빅아이디어에 이름을 붙이는 것은 정통성과 접착력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을 연관 도서 : 스틱STICK
이름 뒤에 슬로건을 추가해서 경쟁력을 갖춰라. 예시 ) 더 프레스토 프레싱 시스템 : 당신의 긴급한 니즈까지 다려드립니다. 기존의 용어를 사용하여 잠재고객들에게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하지 않도록 만들어라. 여기서 이름은 당신의 어머니가 맘에 들어하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아닌 효과가 있느냐 없느냐이다.
빅아이디어 네이밍 짓기 알아야할 사항들 - 네 단어 이하 이름을 지어라. 그보다 긴 이름일 경우 지치기 마련이다. - 영어권 시장을 겨냥할 경우 THE를 붙여서 유일무의한 것이라는 인상을 주고 무형의 빅아이디어를 유형의 무엇으로 느끼게 만들어라. 어떤 경우 든 브랜드 네임은 고유명사화 할수록 좋다 - TSSP, FBCY 등과 같은 식의 두문자어를 피하라. 즉 이니셜로 이름을 짓지말라는 뜻이다. - 누군가 이미 그이름을 사용고있지는 않은시 확인하고 도메인을 등록하라 -브랜드 네임에 TM 같은 상표기회를 붙여도 좋다 -이름이 확실해진 경우에 상표권 등록하는게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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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머릿속에 서로 다른 다수의 콘셉트와 아이디어, 상징, 모델들이 소용돌이 치고 있어서 자신의 직업이 무엇인지가 아니라 무엇이 아닌지만 설명할 수 있게 된다. 대체로 사람들은 뒤죽박죽 뒤섞인 개념들과 끝까지 살려보 만한 아이디어들은 많지만 그것을 하나로 아우르는 이론이 없다. 때문에 우리는 스토리를 자신있게 전개하지 못하고, 거래 관계를 맺기 못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콘셉트 토네이도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은 무엇인가? |
아주간단하다. 자신에 대한 생각을 멈추고 고객에 대해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당신의 난해한 콘셉트들 융합에서 얻을 수 있는 고객의 이득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라는 이야기 이다.
빅아이디어 패키징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것을 의미한다. 그 기존과 다른 방식을 도입하여 고객의 경험을 바꿔주는 것의 가치가 필요하다.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거나 그것을 뛰어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예상치 못한 무언가를 행하는 것까지 의미한다.
대부분 유쾌한 일이라면 즐겁고 활기가 샘솟는 경험이 될 것인데, 그것이 바로 우리가 고객에게 느끼게 해야 하는 바이다. 깨어 있고 관심이가며 활기가 샘솟는 느낌 말이다. 색다르고 재미난 경험을 통해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것이다. 어떻게 다르게 만들면 좋겠는가. 보다 재미있게 만드는 방법은 없는가 생각해봐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름다운 쪽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더 신뢰감이 가기 때문에 그러한 선택을 한다. 본질적인 아름다움이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만들었다. 이제는 미가 중요한 차별화 요소로 부상했다. 잠재고객에게 의미까지 안겨주는 물리적 패키징을 창출해야 한다.
로코 마크 명함 문구류 브로슈어 웹사이트 서적 바인드를 물론 미자인 맵을 이용해서, 우리에게 명확한 비전을 안겨주고 모든 그래픽 요소를 통합하도록 돕는다. 우리가 의도한 외양이 고객에게 어필하고 의미있게 다가가는지 테스트를 통해 파악해야 한다. 여러가지 다른 외양을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 해보고 당신이 바라던 느낌을 사람들에게 환기시키는지 확인해보라.
만약 당신의 물리적 패키징이 아마추어의 냄새를 풍기고 매력이 없으면 당신이 빅아이디저가 자신이 말하는 것처럼 훌륭하다고 여기기 어려울 것이다. 때문에 물리적 패키징은 비즈니스 성공의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다.
당신의 비즈니스와 그 아이디어를 대표하는 캐릭터나 이미지를 창출해라.
회사를 쉽게 기억하게 하기 위해서 캐릭터나 이미지를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시키는 것이다. 거의 모든 것이 될 수 있따. 동물이나 지리적 이미지 역사적 인물 조형물(등대 등)도 가능하다. 오래 쓸수록 그 힘이 강해진다. 당신의 고객은 그것을 볼때마다 당신을 떠올리고 그것은 다시 당신의 브랜드를 그들의 마인드보다 깊이 각인시킨다.
4. 빅아이디어 셀링
잠재고객을 찾아다니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려고 애쓰는 세일즈맨으로 비춰지면 안된다. 당신은 전문가다. 방대한 정보와 전문지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고객에게 이득을 안겨줄 수 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지만, 문을 두드리는 순간 사람들이 그렇게 보지 않는다. 때문에 잠재 고객들이 찾아오게 만들어야 한다. 다음의 여섯가지 기술을 통해 강력한 감정적 반응을 일깨워주어라.
1) 신비감을 창출한다
호기심이 생기게 만드는 것이다
특정한 캐릭터(팽귄)으로 잠개고객의 머릿속에 갈고리가 심어진 것이다. 비 연결성이 가미된 무언가를 접하면 우리의 뇌는 동떨어진 두 컨셉을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다.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시켜야 사람들의 호기심이 발동해 그 수수께끼를 풀고 싶어하는 것이다. 스토리를 전하는 홍보는 잠재고객에게 영송적인 인상을 담길 것이다. 당신의 스토리를 기억하고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교훈을 가슴에 새기는 것이다. 마지막은 정보를 받아들인 잠재고객이 그것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다음 단계를 명확히 제시해주어라.
2) 새롭고 더 나으며 전혀 다른 무언가를 패키징해서 성공한다
흥미를 돋게 만드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기본적인 아이디어와 메시지가 새롭지 않으면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없고, 잠재고객의 흥미를 돋울 수 없다. 스스로 계속 재창조해야한다. 낡은 아이디어에 더이상 집착하지 말고 새로운 빋아이디어를 도출하라. 새로움이 관건이다.
3) 인기가 많아서 제품이든/서비스이든 제공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인상을 준다.
신뢰감과 두려움을 갖게 만들어라
사람들은 단순히 인기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인기 있는 어떤 것에 끌린다. 본인만 놓치거나 소외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갖기 못하게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들면 갖고 싶어진다. 곧 소진될 것으로 보미연 조바심이 나서 서둘러 부여잡으려고 한다. 인기와 희소성이라는 이 두가지 컨셉을 중심으로 마인드를 움직여야 한다. 고객에게 안전감과 두려움을 동시에 느끼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무료음식과 음료를 제공하고, 줄서서 기다리게 해라. 무언가 인기 있어 보이면 더 많은 신뢰를 부여한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기 있다는 인상을 창출하라. 당신 자신이나 제품.서비스를 너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지 마라.
4) 가치있는 무언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욕구를 갖게 만드는 것이다
빅아이디어의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라. 그래야 잠재 고객의 강렬한 욕구를 일깨울 수 있따. 돈을 써가며 돈을 벌 생각을 하라. 공짜로 제공하는 가치에는 한도나 종결시점을 확정해주어라. 특정시점까지만 무료로 하는 게 요점이다.
5) 선택권을 부여한다
권한을 갖게 만드는 것이다
잠재고객에게 세가지 선택안을 주면 대부분 중간 것을 고르는 경향이 있다. 이를 활용하면 잠재고객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동시에 더 비싼 패키지를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이 패스트푸드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본 선택안으로, 새로운 구르메형 빅아이디어를 중간의 표준 선택안으로, 빅아이디어를 한층 고급화하거나 터무니 없을 정도로 높여 슈퍼제안으로 이렇게 세개를 만드는 것이다.
6) 특점 시점까지 확답을 달라고 단호히 요구한다
긴급성을 조성하는 것이다.
많은 평범한 펭귄들이 글쎄요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이들은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벌이지 않는다. 매출이 나올 것으로 기대되는 희망 가방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일을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그들은 그저 착각에 빠져있는 것이다. 선택의 긴급성을 조성해라. 특정 시점까지 결심해야 한다는 점을 알면 잠재고객은 진행되는 일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빨느 결정을 요구하며 구매를 권하면, 잠재고객은 긴급성을 갖는다.
윤리 강령은 무슨일 이 있어도 준수해야 한다. 좋은 의도를 가져야 한다는 명령이다. 나쁜 비즈니스 관행을 이용하며 무사히 넘어가기 어렵다. 인터넷으로 소문은 급속히 퍼지기 마련이다. 평생 걸려 쌓은 평판이 단 몇 분만에 무너져 내릴 수도 있다. 일단 무너지면 다시 쌓는 것 또한 힘들다. 더불어 재미있게 일하라. 재미를 느끼면 더욱 창의적이고 개방적이 되며 일도 더 잘 진행되며 잘 완수할 것이다. 좋은 의도와 재미를 잊지말자.
5. 벗어날 방도는 분명히 있다
사람들은 빅아이디어와 관련해서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무언가 하고자 꿈꾸는 바는 있으나 두렵기 때문이다. 지루하지만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게 편하고 아늑하게 느껴지는 법이다.
하지만 아무런 두려움이 들지 않는다면 당신의 아이디어가 잘못된 것이거나 부족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방법을 모르고 경로를 모르니 모험이며, 그래서 모험이 신나는 것이다. 빅아이디어를 추진할때 또다른 장애물은 다른 펭귄들의 부정적인 반응이다. 그들은 당신이 성공해서 무언가 보여주게 되길 바라지 않기 때문이다. 오직 해당 아이디어 자체에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말하자.
아이디어의 어떤 점이 좋게 보이고 좋게 느껴지는가 실현을 통해 어떻게 좋아지고 어떤 이득을 보게 되는가 다음은 목표의 성취 방법에 대해서만 논해라 어떤 자원, 전략을 쓸 것인가. 누가 어떤 일을 맡을 것인가.
누구도 비판하거나 장애를 언급하도록 허용하지 마라. 마지막 단계는 우리가 극복해야 할 사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실패주의에 말려들지 마라.
핑크펭귄(Pink Penguin)
COUP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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